미국의 BBB 법안이 발효되면서 전기차 구매 보조금(최대 7,500달러)이 종료됩니다.
이 소식에 많은 이들이 전기차 시장의 성장 둔화를 우려하고 있지만..
이 변화는 테슬라에게 악재가 아니라 오히려 시장을 더 장악할 기회일 수 있습니다.

1. 테슬라, BBB 보조금 없이도 강하다
테슬라는 이미 전기차 시장의 선두주자답게 생산 비용을 획기적으로 낮췄으며,
모델 Y와 모델 3는 가격 경쟁력에서 보조금이 없어도 소비자들의 사랑을 받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일론 머스크는 과거 “보조금 폐지는 경쟁사에 더 큰 타격을 줄 것”이라고 자신 있게 말한 바 있고
실제로 GM이나 포드 같은 레거시 제조업체들은 전기차의 높은 생산 비용 때문에 보조금에 많이 의존하고 있습니다.
2. 레거시 제조업체, 가스차로 돌아갈 수 있을까?
보조금이 사라지면 GM, 포드 같은 회사들이 전기차 대신 가스차 생산에 집중할 거라는 예측이 있습니다만 이건 현실적으로 어렵습니다.
글로벌 시장은 이미 전동화로 빠르게 전환 중인 가운데 유럽은 배출 규제를 강화하고 있고,
이 회사들은 이미 전기차 개발에 수십억 달러를 투자했습니다.
GM은 2035년까지 가솔린차 판매를 중단하겠다고 선언했고,
포드도 2030년까지 신차의 40%를 전기차로 만들 계획입니다.
만약 이제 와서 전기차를 포기한다면 시장에서 완전히 뒤처질 것 입니다.
3. 자율주행, 테슬라의 비밀 무기
테슬라의 진짜 강점은 FSD(Full Self-Driving), 즉 자율주행 기술에 있습니다.
머스크는 FSD가 99% 완성 단계에 이르렀다고 밝혔고, 2025년 3분기에는 획기적인 결과를 보여줄 거라고 공언한 상태 입니다.
자율주행은 전기차 플랫폼에 최적화되어 있어 가스차로는 구현이 어렵기 때문에
레거시 제조업체들이 전기차 개발을 멈춘다면, 자율주행 경쟁에서 테슬라에 완전히 밀리게 될 것입니다.
FSD가 완성되면 테슬라는 그냥 자동차 회사가 아니라 모빌리티 혁명 기업이 된다는 전망이 많고
로보택시 같은 미래 비즈니스까지 생각하면, 테슬라의 잠재력은 무궁무진합니다.
4. BBB 법안과 레거시 제조업체의 위기
보조금이 없어지면 전기차 가격이 오르면서 레거시 제조업체들은 수익성 악화로 전기차 라인업을 늘리기 어려워지는 반면,
테슬라는 이미 글로벌 전기차 시장의 50% 이상을 점유하고 있고, 생산 효율성과 브랜드 파워로 계속해서 시장을 장악할 가능성이 큽니다.
만약 레거시 제조업체들이 자율주행 기술에서 뒤처진다면, 테슬라의 로보택시 같은 혁신적인 서비스에 밀려 결국 시장에서 사라질 수도 있다고 보입니다.
“보조금 폐지는 테슬라 외 다른 전기차 회사들의 숨통을 조일 뿐”이라는 분석이 설득력 있어 보입니다.
5. 글로벌 시장에서의 테슬라
미국 내 보조금 폐지가 전기차 수요에 단기적 영향을 줄 수 있지만, 테슬라는 글로벌 시장에서 이미 강력한 입지를 다졌습니다.
중국과 유럽에서의 판매는 계속 성장 중이고, 상하이와 베를린의 기가팩토리는 미국 시장의 변동성을 상쇄할 만큼 강력한 생산 능력을 갖췄습니다.
반면, 레거시 제조업체들은 미국 중심의 보조금 정책에 의존한 전략을 세운 경우가 많아 글로벌 경쟁에서 불리할 수 있습니다.

BBB 법안의 전기차 보조금 삭제는 언뜻 위기처럼 보이지만, 테슬라에게는 오히려 경쟁자들을 제치고 시장을 더 굳건히 다질 기회입니다.
낮은 보조금 의존도, 자율주행 기술의 선도, 그리고 레거시 제조업체들의 전략적 제약 덕분에 테슬라는 전기차와 자율주행 시장에서 계속해서 리더로 남을 가능성이 크다고 생각됩니다.